NOTICE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악기선택법


자신에게 적합한 악기를 선택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자동차를 고르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까? 명장들에 의해 만들어진 명기는 훌륭한 소리를 갖고 있으며 매우 비싸다. 그런 명기를 소유 하는게 불가능하다면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가격대에서 적합한 악기를 선택해야 한다.

선택의 기준이 명확할수록 선택의 폭은 좁힐 수 있다. 그럼 어떤 기준으로 내게 적합한 악기를 선택할 것인가?



1. SIZE

현악기는 신체의 크기에 적합한 많은 종류의 크기가 존재한다. 크기들을 보면 1/32, 1/16, 1/10, 1/8, 1/4, 1/2, 3/4, 4/4(full size) 등이다. 특별히 작지 않은 성인이라면 full size를 쓰는게 좋다. 학생용 악기는 보통 활과 함께 파는데 그럴 땐 악기에 적합한 활과 case가 구성되어 별 어려움은 없다.

Viola는 13", 14", 15 3/4" 또는 16"와 같이 몸통의 길이를 inch로 표현한다. 14" Viola는 full size Violin과 같은 길이를 갖고 있지만 낮은 음역의 소리를 위해 폭과 깊이가 좀 더 깊다. 간혹 매우 어린이가 Viola를 배울 때 작은 크기의 Violin에 Viola 현을 끼워 사용하는데 이는 만족할 만한 소리를 얻지 못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옷을 사줄 때 성장을 감안하여 큰 옷을 사주는데 악기를 그렇게 선택하면 곤란하다. 너무 큰 악기는 연주시 나쁜 버릇을 만든다. 성인이라면 full size를 선택하면 되지만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신체에 적합한 악기를 선택하는게 아주 중요하다.



2. Brand

악기를 선택할 때 악기의 상표만을 보고 결정할 수는 없다. 같은 Brand에서 만든 악기라도 각각 다른 소리를 내기 때문이다. 같은 Brand의 같은 크기, 같은 모양의 악기에서 다른 소리가 나는게 악기다. 또한 가격이 싼 악기에서 비싼 악기의 소리보다 더 좋은 소리가 나는게 악기다. 이것이 악기 선택의 가장 어려운 점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음악의 대중성이 많지 않고 악기의 수요도 적어 영세성을 면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확한 가격의 표준이 없어 더욱 어려운 실정이다.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가격대를 결정했다면 그 보다 조금 높거나 낮은 악기들도 연주해 보고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될 수 있으면 많은 악기들 중에서 고르는 것이 좋다.

참고로 악기의 가격은 소리의 질에 의해서만 결정되지는 않는다. 소리의 질이라는 것은 음식의 맛과 같이 개인의 취향과 음악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악기의 상태나 기타 여러 기준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악기의 가격을 형성한다.



3. Old와 New

악기의 기능을 상실한 Old 악기가 아니라면 새로 만들어진 악기보다는 비싼 가격대를 형성한다. 자동차와는 다르게 악기는 만들어진 후 일정 기간이 지나야만 제 소리를 내기 때문이다. 오래된 악기는 나무의 조직이 좀 더 견고해졌고 Tuning 기간을 거쳤기 때문에 구입 후 제 소리를 내는 장점이 있지만 자신의 취향과 조건에 알맞은 악기를 만나는 것은 쉽지 않다. 현대의 명장들이 오래 건조시킨 나무로 만든 훌륭한 악기는 대부분의 Old 악기보다 비싸다. 하지만 2~3년의 Tuning 기간이 지난 후에야 제 소리를 낸 수 있다.

악기는 관리만 잘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좋은 소리와 함께 가치가 올라감으로 사람들이 악기를 투자의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투자할 가치가 있는 예술품이기도 하다.



4. Old 악기 선택시 주의해야 할 사항

1) 크기의 비례가 맞는가?

2) 악기의 목(neck)은 똑바른가?

3) 균열은 없는가?

4) 수리했던 부위의 상태는 어떤가?

5) 각 부위는 본래의 것인가?

6) Peg는 제 기능을 하는가?

7) 연주시 이상한 잡음은 없는가?

8) 알맞은 Set up이 되어 있는가?

9) 연수에 비해 너무 상태가 좋거나 오래된 것처럼 꾸미지는 않았나?



5. 자신의 실력에 맞는 grade의 악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6.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Grade보다 너무 좋은 악기를 연주해 보지 말라.그 다음부터는 마음에 드는 악기를 만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