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장 프림로즈 교수와의 대화 "바람직한 비올라 연습방법"


2000-05-28 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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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장 프림로즈 교수와의 대화 "바람직한 비올라 연습방법"
Dalton 교수님께서는 학생이셨을 때 매일 시간을 정해놓고 연습하셨습니까?
Primrose 저의 경우에는 많은 학생들이 생각하듯이 연습을 고역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빨리 배우고 또 어떤 사람은 늦게 배우지만, 조금 빨리 배운다고 특별한 이점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누가 더 많은 것을 배우는지 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엔 하루하루의 연습량에 얽매이기 보다는 친구들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연주해온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도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은 Ysaye밑에서 학생으로 있을 때의 경험들입니다. 매우 훌륭한 연주자들을 가까이할 수 있어 저에게 많은 자극을 주었고, 다른 학생들과의 지속적인 교류도 서로에게 좋은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그 당시의 경험을 통해 스스로에게 과제를 부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당시에 ‘반복’에 의해서만 연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60회라는 나름대로의 반복숫자를 적절한 연습량의 기준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60회 반복의 법칙’은 제가 임의로 정한 숫자가 아니라 수년간의 연습을 통해서 자연적으로 도출된 것입니다.
연습을 할 때 오른손으로 bowing pattern을 연습할지, 아니면 왼손으로 운지법을 연습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임의로 다양한 pattern을 연주함으로써 양손을 함께 연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 개나 세 개의 음표그룹으로 이루어진 악보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열 개의 bowing style을 frog, middle, point에서 여섯 번 반복하되 downbow에서 시작해서 다음엔 upbow의 순으로 연습합니다. 이런 방법은 대단한 집중력이 필요한데 특히 연습이 막바지로 갈수록 그렇습니다.
시간에 따라서 연습을 조직화하고 규칙화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악절(passage)을 연주하는데 58초가 걸린다면 연습시간은 60회 x 58초에다가 중간에 쉬는 시간을 더하여 거의 한시간이 넘는 셈입니다. 이런 방법을 이용하면 왼손을 연습하는 동안 오른손도 동시에 훈련할 수 있습니다. 왼손이 고르게 움직이지 않는다면 임의로 음표를 그룹화해서 여러가지 다양한 리듬으로 왼손을 연습합니다. 이런 방법은 연습에 활력을 제공하고 지루해지지 않도록 돕습니다.
Dalton 학생들이 하루에 최소한 몇 시간의 개인연습을 해야 한다는, 어떤 기준이 있으신지요?
Primrose 아니오. 학생들은 자신이 연습하는 작품에서 다음 레슨을 위해서 필요한 만큼의 진전이 있을 때까지 연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루에 단 몇 시간이 될 수도 있고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지나친 연습(overpractice)은 권하지 않습니다.
Dalton 지나친 연습이란 무슨 말씀이십니까?
Primrose 학생이 배우기 어려운 소절이 있고 그 소절을 완전하게 연습했다면 더 이상의 시간을 투자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죠. 제가 권하는 연습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assage가 네 마디를 넘는다면 소화하기 어려운 곳은 아마도 두세 군데일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따로 분리해서 연습한 후 전체에 합쳐야 합니다. 계속 처음부터 반복해서 연습하는 일은 시간의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연습하기에 지루하고 어려운 부분이 나오면 다른 일을 하죠. 책을 읽거나 산책을 하거나 아무튼 제가 하는 일을 잊으려고 노력합니다.
Dalton 학생들은 연주가 있을 때 지금부터 연주 때까지 시간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연주 몇 주전에는 준비를 끝내야 되지 않을까요?
Primrose 제가 Bartok Concerto를 초연하였을 때에는 두세 달의 준비기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공연 6주정도 전에 준비가 끝나도록 했습니다. 저는 항상 일단 음들에 익숙해지게 되면, 피아니스트와 같이 연습을 시작합니다. 연주 바로 전날엔 몇몇 친구들 앞에서 연주하기도 합니다. 학생들도 이런 식으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연습실에서, 교수님의 스튜디오에서, master class에서 그리고 동료들 앞에서 연습하는 프로그램을 짜는 겁니다. 실제로 연주하게 될 공연장에서 몇몇 사람들을 모아놓고 미리 연습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학생들은 대중 앞에서 많이 긴장합니다. 그렇지만 자신에 대해서 신뢰하고 또 경험을 쌓아가면서 그런 초조함은 사라지게 됩니다. 한번 연주할 때마다 두려움이 사라지는 셈이죠.
Dalton 저는 선생님들 앞에서 최악의 연주를 하곤 합니다. 아마도 가장 날카로운 비평을 할 수 있는 분들 앞이라서 그렇겠지요. 그래도 대중 앞에서 최악의 연주를 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Primrose 선생님들이 가장 이해심이 깊고 동정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학생들에게 매우 높은 기준을 요구하지만 동시에 언제나 가장 마음 넓은 청중이 되려고 노력합니다.
Dalton 열심히 연습하지 않은 상태로 레슨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어떤 식으로 대처하십니까?
Primrose 학생들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종종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그가 열심히 연습하지 않았다는 것을 제가 분명히 알고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 방법은 아주 효과적이지요.
Dalton 연습하는 동안의 집중력 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Primrose 집중력 부족은 다른 사람보다 테크닉이 좋은 학생들에게 흔히 발견되는 결점입니다. 쉽게 얻게 되면 마음이 흐트러지기 때문이죠. 어려움에 부딪칠 때는 더욱 그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의식하지 못한 사이에 어느 샌가 연습막바지에 이르러 있게 됩니다. 오랜 기간동안 고도의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학생은 아주 드뭅니다. 그럴 때는 전 이렇게 충고하죠. ‘집중하려고 노력하지 말라. 단 십분만이라도 정말로 집중하라. 그리고 연습을 멈춰라. 다른 일을 해라. 그리고 다시 시작해라.’ 물론 더 오랫동안 집중할 수 있다면 최선을 다해서 오래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생각이 다른데 가있다면 그럴 때는 집중할 준비가 될 때까지는 쉬는게 좋습니다.
Dalton 학생들은 레슨 중에 ‘전 정말 형편없이 연주하고 있어요. 한시간 전 연습실에서는 이것보다 훨씬 잘 했는데요.’라고 말하곤 합니다. 이런 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Primrose 그 학생의 말은 정직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곡을 연주하더라도 혼자 연습할 때는 긴장되지 않기 마련이죠. 그럴 경우 저는 학생에게 이렇게 말하죠. “이 소절(passage)이 지금 너에게 어렵지만, 정확한 반복연습을 통해서 결국엔 극복되어질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했던 제 연습법에 대해서 이야 기해줍니다.
집중과 철저한 연습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방법은 일정한 템포로 쉬지 않고 어떤 소절을 연주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를 계산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한 소절의 연주시간이 30초라면 30분에 60번 연습할 수 있는 셈이죠. 몇 번 반복하지 않아 그 부분이 생각했던 것보다 쉽다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bowing입니다. 저는 왼손은 떼고 open string에서 bowing만을 연습해 보라고 말하곤 합니다. 학생들은 흔히 왼손이 힘들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 bowing의 미묘한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죠.
Dalton 결국 선생님의 방법론은 매우 다양하시군요. scale, etude, 연주곡을 어떤 비율로 연습해야 하겠습니까?
Primrose 저는 scale 한시간, etude 한시간, 연주곡 한시간 이런 식으로 연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etude를 왜 연습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에게는 etude가 연습시간을 더 행복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scale의 필요성을 정말 느낀다면 scale로 가득찬 etude를 연습하면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Kreutzer No. 12는 bowing과 음정을 함께 연습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etude를 연주해서도 안됩니다. 거기엔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바로 음악적 중요성 말입니다.
Dalton 저는 요즘 젊은이들이 예전보다 더 총명하거나 뛰어나다고 전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자랄 때처럼 Sevsick study가 강조되고 있는 것같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젊었을 땐 Sevsick study가 전부였던 때도 있었죠. 당신도 Sevsick study가 역시 퇴조하고 있다는 인상을 갖고 계신지요?
Primrose 요즘은 삶의 모든 면에 있어서 엄격한 훈련을 요구하는 것들이 퇴조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는 가족생활뿐만 아니라 그 외에 모든 것이 단련의 시간이었죠. 저는 제 생각과 관계없이 하루에 많은 시간동안 Sevsick을 연습해야 했습니다. 제가 그 시절에 배운 것은 손가락이 언제 벌어지고 언제 붙어야 하는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손가락간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쌓도록 도와주죠. 그리고 악보를 읽는 법과 finger pattern을 즉각적으로 인식하는 능력도 키워줍니다.
Dalton 학생들에게 권하는 어떤 매일의 일과같은 연습이 있습니까? 예를 들면 어떤 작품으로 시작해서 어떤 작품으로 끝난다든지 하는 말이죠.
Primrose 연주가도 운동선수가 근육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듯이 손가락도 늘상 좋은 상태로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저는 Kreutzer No.9을 강력히 권합니다. 세 번 정도 반복해서 연주하되 첫 번은 느리게 연주하죠.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는 더욱 빨리 연주합니다. 그리고 etude를 세 번 연주합니다. 그런 후 다른 리듬과 악센트로 연습하다보면 어느새 손이 풀리게 됩니다. 저는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어떤 발전단계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매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필요한 부분만을 가져와서 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은 짧으므로 쓸모없는 것은 과감히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Dalton 학생들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아무런 준비없이 Bartok Concerto를 연습한다면 반대하지는 않으시겠습니까?
Primrose 그것이 왜 반대할 일입니까? 예비연습은 어떤 것을 위한 준비입니다. 그건 오직 수단일 뿐이죠. 그것이 필요치 않다면 바로 목표로 가면 되는 것입니다.
Dalton 어떤 교습법은 scales, arppeggios, etudes를 느린 bow로 천천히 먼저 손을 풀은 후 본격적인 연습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Primrose 다시한번 강조하자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은 없습니다. scales와 etudes를 연주하면서 준비가 되어간다고 느낀다면 그렇게 하십시오. 하지만 의무로서 그렇게 한다면 말리고 싶습니다. 그저 신선한 아침공기처럼 좋다고 느껴지는 방법을 선택하면 되는 겁니다.
Dalton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 자신이 연주한 녹음을 듣고 상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르게 들리는 것을 경험합니다. 학생들은 보통 처음에 녹음을 듣고 무척 당혹해합니다. 이건 객관적으로 듣는 훈련이 부족해서 그런 것은 아닐까요?
Primrose 자신의 연주를 편향되지 않게 선입견 없이 듣는다는 것은 매우 훌륭한 연주자에게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정확하게 자신의 결점을 교정할 수 있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아닙니다. 아주 신중하게 듣고 스스로의 결점을 교정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이상적인 방식으로 연주했다고 생각하는 것을 듣기 때문에 많은 부분을 그냥 지나칩니다. 녹음기는 일종의 교정자의 역할을 하며 아주 유용합니다. 특히 녹음한 장소가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는 조건이 아니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한번은 방에서 녹음한 적이 있는데 소리에 대한 반향이 전혀 없어서 놀란 적이 있습니다. 반면에 진보한 녹음기술이 종종 연주를 매우 매력적으로 들리게 만들곤 하는데, 직접 연주를 들어 보면 엉망인 경우도 있죠. 녹음에서는 음정문제가 정확히 드러납니다. 그래서 저는 연주가 정말 합리적으로 훌륭하게 들릴 때까지 열악한 조건에서 녹음하기로 결심했었습니다. 그런 곳에서조차 훌륭한 녹음을 할 수 있다면 콘서트홀에서의 녹음은 비평가들의 귀를 편안하게 하기에 충분할 테니까요.
이 글은 Dalton교수의 “Playing the Viola”중 Practicing장을 번역한 것입니다.
Dalton 교수님께서는 학생이셨을 때 매일 시간을 정해놓고 연습하셨습니까?
Primrose 저의 경우에는 많은 학생들이 생각하듯이 연습을 고역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빨리 배우고 또 어떤 사람은 늦게 배우지만, 조금 빨리 배운다고 특별한 이점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누가 더 많은 것을 배우는지 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엔 하루하루의 연습량에 얽매이기 보다는 친구들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연주해온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지금도 감사하게 생각하는 것은 Ysaye밑에서 학생으로 있을 때의 경험들입니다. 매우 훌륭한 연주자들을 가까이할 수 있어 저에게 많은 자극을 주었고, 다른 학생들과의 지속적인 교류도 서로에게 좋은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그 당시의 경험을 통해 스스로에게 과제를 부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익숙해질 수 있었습니다. 지금 돌이켜보면 당시에 ‘반복’에 의해서만 연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60회라는 나름대로의 반복숫자를 적절한 연습량의 기준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60회 반복의 법칙’은 제가 임의로 정한 숫자가 아니라 수년간의 연습을 통해서 자연적으로 도출된 것입니다.
연습을 할 때 오른손으로 bowing pattern을 연습할지, 아니면 왼손으로 운지법을 연습할지를 결정하는 것이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임의로 다양한 pattern을 연주함으로써 양손을 함께 연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 개나 세 개의 음표그룹으로 이루어진 악보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열 개의 bowing style을 frog, middle, point에서 여섯 번 반복하되 downbow에서 시작해서 다음엔 upbow의 순으로 연습합니다. 이런 방법은 대단한 집중력이 필요한데 특히 연습이 막바지로 갈수록 그렇습니다.
시간에 따라서 연습을 조직화하고 규칙화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악절(passage)을 연주하는데 58초가 걸린다면 연습시간은 60회 x 58초에다가 중간에 쉬는 시간을 더하여 거의 한시간이 넘는 셈입니다. 이런 방법을 이용하면 왼손을 연습하는 동안 오른손도 동시에 훈련할 수 있습니다. 왼손이 고르게 움직이지 않는다면 임의로 음표를 그룹화해서 여러가지 다양한 리듬으로 왼손을 연습합니다. 이런 방법은 연습에 활력을 제공하고 지루해지지 않도록 돕습니다.
Dalton 학생들이 하루에 최소한 몇 시간의 개인연습을 해야 한다는, 어떤 기준이 있으신지요?
Primrose 아니오. 학생들은 자신이 연습하는 작품에서 다음 레슨을 위해서 필요한 만큼의 진전이 있을 때까지 연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루에 단 몇 시간이 될 수도 있고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지나친 연습(overpractice)은 권하지 않습니다.
Dalton 지나친 연습이란 무슨 말씀이십니까?
Primrose 학생이 배우기 어려운 소절이 있고 그 소절을 완전하게 연습했다면 더 이상의 시간을 투자할 필요는 없다는 뜻이죠. 제가 권하는 연습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passage가 네 마디를 넘는다면 소화하기 어려운 곳은 아마도 두세 군데일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따로 분리해서 연습한 후 전체에 합쳐야 합니다. 계속 처음부터 반복해서 연습하는 일은 시간의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연습하기에 지루하고 어려운 부분이 나오면 다른 일을 하죠. 책을 읽거나 산책을 하거나 아무튼 제가 하는 일을 잊으려고 노력합니다.
Dalton 학생들은 연주가 있을 때 지금부터 연주 때까지 시간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연주 몇 주전에는 준비를 끝내야 되지 않을까요?
Primrose 제가 Bartok Concerto를 초연하였을 때에는 두세 달의 준비기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공연 6주정도 전에 준비가 끝나도록 했습니다. 저는 항상 일단 음들에 익숙해지게 되면, 피아니스트와 같이 연습을 시작합니다. 연주 바로 전날엔 몇몇 친구들 앞에서 연주하기도 합니다. 학생들도 이런 식으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연습실에서, 교수님의 스튜디오에서, master class에서 그리고 동료들 앞에서 연습하는 프로그램을 짜는 겁니다. 실제로 연주하게 될 공연장에서 몇몇 사람들을 모아놓고 미리 연습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학생들은 대중 앞에서 많이 긴장합니다. 그렇지만 자신에 대해서 신뢰하고 또 경험을 쌓아가면서 그런 초조함은 사라지게 됩니다. 한번 연주할 때마다 두려움이 사라지는 셈이죠.
Dalton 저는 선생님들 앞에서 최악의 연주를 하곤 합니다. 아마도 가장 날카로운 비평을 할 수 있는 분들 앞이라서 그렇겠지요. 그래도 대중 앞에서 최악의 연주를 하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합니다.
Primrose 선생님들이 가장 이해심이 깊고 동정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저같은 경우 학생들에게 매우 높은 기준을 요구하지만 동시에 언제나 가장 마음 넓은 청중이 되려고 노력합니다.
Dalton 열심히 연습하지 않은 상태로 레슨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어떤 식으로 대처하십니까?
Primrose 학생들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종종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그가 열심히 연습하지 않았다는 것을 제가 분명히 알고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 방법은 아주 효과적이지요.
Dalton 연습하는 동안의 집중력 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Primrose 집중력 부족은 다른 사람보다 테크닉이 좋은 학생들에게 흔히 발견되는 결점입니다. 쉽게 얻게 되면 마음이 흐트러지기 때문이죠. 어려움에 부딪칠 때는 더욱 그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의식하지 못한 사이에 어느 샌가 연습막바지에 이르러 있게 됩니다. 오랜 기간동안 고도의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학생은 아주 드뭅니다. 그럴 때는 전 이렇게 충고하죠. ‘집중하려고 노력하지 말라. 단 십분만이라도 정말로 집중하라. 그리고 연습을 멈춰라. 다른 일을 해라. 그리고 다시 시작해라.’ 물론 더 오랫동안 집중할 수 있다면 최선을 다해서 오래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생각이 다른데 가있다면 그럴 때는 집중할 준비가 될 때까지는 쉬는게 좋습니다.
Dalton 학생들은 레슨 중에 ‘전 정말 형편없이 연주하고 있어요. 한시간 전 연습실에서는 이것보다 훨씬 잘 했는데요.’라고 말하곤 합니다. 이런 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Primrose 그 학생의 말은 정직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곡을 연주하더라도 혼자 연습할 때는 긴장되지 않기 마련이죠. 그럴 경우 저는 학생에게 이렇게 말하죠. “이 소절(passage)이 지금 너에게 어렵지만, 정확한 반복연습을 통해서 결국엔 극복되어질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했던 제 연습법에 대해서 이야 기해줍니다.
집중과 철저한 연습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방법은 일정한 템포로 쉬지 않고 어떤 소절을 연주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를 계산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한 소절의 연주시간이 30초라면 30분에 60번 연습할 수 있는 셈이죠. 몇 번 반복하지 않아 그 부분이 생각했던 것보다 쉽다는 것을 발견할 것입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bowing입니다. 저는 왼손은 떼고 open string에서 bowing만을 연습해 보라고 말하곤 합니다. 학생들은 흔히 왼손이 힘들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 bowing의 미묘한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죠.
Dalton 결국 선생님의 방법론은 매우 다양하시군요. scale, etude, 연주곡을 어떤 비율로 연습해야 하겠습니까?
Primrose 저는 scale 한시간, etude 한시간, 연주곡 한시간 이런 식으로 연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etude를 왜 연습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에게는 etude가 연습시간을 더 행복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scale의 필요성을 정말 느낀다면 scale로 가득찬 etude를 연습하면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Kreutzer No. 12는 bowing과 음정을 함께 연습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etude를 연주해서도 안됩니다. 거기엔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바로 음악적 중요성 말입니다.
Dalton 저는 요즘 젊은이들이 예전보다 더 총명하거나 뛰어나다고 전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자랄 때처럼 Sevsick study가 강조되고 있는 것같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젊었을 땐 Sevsick study가 전부였던 때도 있었죠. 당신도 Sevsick study가 역시 퇴조하고 있다는 인상을 갖고 계신지요?
Primrose 요즘은 삶의 모든 면에 있어서 엄격한 훈련을 요구하는 것들이 퇴조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는 가족생활뿐만 아니라 그 외에 모든 것이 단련의 시간이었죠. 저는 제 생각과 관계없이 하루에 많은 시간동안 Sevsick을 연습해야 했습니다. 제가 그 시절에 배운 것은 손가락이 언제 벌어지고 언제 붙어야 하는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손가락간의 관계에 대한 지식을 쌓도록 도와주죠. 그리고 악보를 읽는 법과 finger pattern을 즉각적으로 인식하는 능력도 키워줍니다.
Dalton 학생들에게 권하는 어떤 매일의 일과같은 연습이 있습니까? 예를 들면 어떤 작품으로 시작해서 어떤 작품으로 끝난다든지 하는 말이죠.
Primrose 연주가도 운동선수가 근육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듯이 손가락도 늘상 좋은 상태로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저는 Kreutzer No.9을 강력히 권합니다. 세 번 정도 반복해서 연주하되 첫 번은 느리게 연주하죠. 그리고 두 번째 세 번째는 더욱 빨리 연주합니다. 그리고 etude를 세 번 연주합니다. 그런 후 다른 리듬과 악센트로 연습하다보면 어느새 손이 풀리게 됩니다. 저는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어떤 발전단계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매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필요한 부분만을 가져와서 연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은 짧으므로 쓸모없는 것은 과감히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Dalton 학생들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아무런 준비없이 Bartok Concerto를 연습한다면 반대하지는 않으시겠습니까?
Primrose 그것이 왜 반대할 일입니까? 예비연습은 어떤 것을 위한 준비입니다. 그건 오직 수단일 뿐이죠. 그것이 필요치 않다면 바로 목표로 가면 되는 것입니다.
Dalton 어떤 교습법은 scales, arppeggios, etudes를 느린 bow로 천천히 먼저 손을 풀은 후 본격적인 연습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하는데요.
Primrose 다시한번 강조하자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은 없습니다. scales와 etudes를 연주하면서 준비가 되어간다고 느낀다면 그렇게 하십시오. 하지만 의무로서 그렇게 한다면 말리고 싶습니다. 그저 신선한 아침공기처럼 좋다고 느껴지는 방법을 선택하면 되는 겁니다.
Dalton 많은 사람들이 처음에 자신이 연주한 녹음을 듣고 상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르게 들리는 것을 경험합니다. 학생들은 보통 처음에 녹음을 듣고 무척 당혹해합니다. 이건 객관적으로 듣는 훈련이 부족해서 그런 것은 아닐까요?
Primrose 자신의 연주를 편향되지 않게 선입견 없이 듣는다는 것은 매우 훌륭한 연주자에게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들은 정확하게 자신의 결점을 교정할 수 있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아닙니다. 아주 신중하게 듣고 스스로의 결점을 교정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이상적인 방식으로 연주했다고 생각하는 것을 듣기 때문에 많은 부분을 그냥 지나칩니다. 녹음기는 일종의 교정자의 역할을 하며 아주 유용합니다. 특히 녹음한 장소가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는 조건이 아니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한번은 방에서 녹음한 적이 있는데 소리에 대한 반향이 전혀 없어서 놀란 적이 있습니다. 반면에 진보한 녹음기술이 종종 연주를 매우 매력적으로 들리게 만들곤 하는데, 직접 연주를 들어 보면 엉망인 경우도 있죠. 녹음에서는 음정문제가 정확히 드러납니다. 그래서 저는 연주가 정말 합리적으로 훌륭하게 들릴 때까지 열악한 조건에서 녹음하기로 결심했었습니다. 그런 곳에서조차 훌륭한 녹음을 할 수 있다면 콘서트홀에서의 녹음은 비평가들의 귀를 편안하게 하기에 충분할 테니까요.
이 글은 Dalton교수의 “Playing the Viola”중 Practicing장을 번역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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